리스크맨 2008. 6. 3. 20:06

남서울 교회 상담학교 2008년 6월 1일

인간관계 IX 분노 조절

 

I. 분노의 다양한 측면

 

1. 분노는 감정을 포함해서 사고와 행동과 신체적 반응을 포함한다.

 

2. 다양한 분노의 원인

 

   1) 신체적 원인

   2) 과거의 원인

   3) 사회적 원인

   4) 사회적 원인

 

3. 상대방이 나를 화나게 한 것이 아니라 내가 화를 내기로 선택한 것이다

 

4. 분노는 요구를 담고 있다.

   인간이 분노할 때에 요구하는 바는 무엇인가?

   a. 자신의 존재가치를 손상하지 말라는 요구이다.

   b.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요구이다.

   c. 신념의 인정을 받기 원하는 요구

 

II. 분노가 표출되는 유형들

   분노가 표출되는 유형들을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분노의 억제

   화를 겉으로 내지 않고 속으로 참는 것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분노처리 방법이다.
   그러나 억압은 분노를 조절하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2) 분노의 공격적 표출

   화를 버럭 내거나 상대방을 위협하고 또는 상대방을 강하게 비난하는 분노의 표현이다.
   또는 끊임없이 잔소리를 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경우에 절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분노의
   감정을 격양된 어조로 쏟아놓는 경우가 있다.

 

3) 소극적 공격

   공격적인 언사나 행동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분노를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분노표출의 한 유형이다.

 

4) 건설적인 자기표현

    창조적인 분노표현의 핵심은 분노속의 요구를 인식하고 수용하며 길러내는 것이다.
    요구들 중의 90% 정도는 쓸데없는 것이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들이다.
    이러한 요구들은 포기하고 10%정도의 필요한 요구들은 건설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5) 분노의 포기

    분노의 마지막 표현방법은 분노 자체를 포기하는 것이다. 분노의 감정을 억누르고
    속에 품고 있음으로 인하여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 분노의
    감정이 사라지게 함으로 인하여 건설적으로 분노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 위 내용에 대한 상세한 부가적인 설명은 다음 기회에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