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Concept/필독추천

책소개 '스마트 리스크'

리스크맨 2009. 11. 23. 19:52

세상 잘 살피고 살아야 겠습니다. 지난 후 목요일 한 서점에서 책을 한 권 사고 계산대에 섰습니다. 계산대에 스마트 시리즈라는 5권짜리 시리즈로 발간된 책이 꽂혀 있었는데, 그 중에 한 권이 리스크란 이름을 달고 있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하려는 '스마트 리스크', 앤드류 홈스 지음, 안진환/배현 옮김, 비즈니스맵 출간 이라는 책입니다. 앤드류 홈스는 영국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에서 근무하는 리스크 전문가입니다.

 

책의 출판일을 보니 이미 2008년 3월에 세상에 나왔습니다. 제 책 '위험관리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한다' 가 금년 4월에 나왔으니 이 보다 1년이나 먼저 나온 책입니다. 제가 책을 쓰면서 이 책의 존재를 몰랐던 겁니다. 세상에 리스크 관련한 전문서적 등을 정기적으로 검색하는 제 레이더에 이 책이 걸리지 않다니! 새삼 세상 잘 살피고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몇일 동안 틈틈히 이 책을 읽었습니다. 아주 흥미로운 리스크 전문서적입니다. 금융기관의 리스크관리 교과서는 많이 있지만, 일반 기업이 참고할 만한 리스크관리 서적은 아직 부족한 편입니다. 미국에서 출간된 '경영리스크관리' 가 그런 류에 속하고, 그리고 제 책이 그런 방향으로 쓰여졌습니다. 이제 영국의 경험을 담은 책을 발견했으니, 상당히 완벽해 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식 하나 없이 리스크와 리스크관리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경험과 필력이 아니면 쓸 수 없는 그런 책입니다. 기업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이해를 아주 폭 넓게 하고 있으며 많은 사례를 담고 있어서 이해하기도 아주 좋습니다. 저에게 리스크관리에 대해 더 넓은 범위에서 생각하고, 또 새로운 컨셉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